top of page

뉴욕 임시시장조사



뉴욕시경 임시국장 자택 압수수색,파장


<앵커1> 지난 금요일 FBI가 뉴욕시 경찰국 임시국장의 자택을 압수수색하면서 에릭애덤스 뉴욕시장을 둘러싼 연방수사국의 압박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오늘 이번 사안에 대해 이하예 기자 모시고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지금 뉴욕시 행정부를 둘러싼, 연방수사당국의 부패수사가 도대체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 것입니다.


네, 작년 11월부터 에릭애덤스 뉴욕시장의 불법선거자금을 둘러싸고 시작된 연방수사당국의 부패관련 조사가 확대되며 파장이 커지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최소 15명의 뉴욕시 고위급 관료들이 연방수사국의 조사를 받았고, 뉴욕시경 국장과, 뉴욕시장 최고법률고문, 뉴욕시 국제관계담당 부국장 등이 줄줄이 사표를 던졌습니다.

특히 지난 11일 수요일에 권력남용으로 이득을 챙긴게 아니냐는 지적과 함께 수사대상에 올랐던 에드워드 카반 뉴욕시경찰국 국장이, 논란속에서 사임을 발표했고, 사임 하루만에, 애덤스 시장은 뉴욕시경 임시국장으로, 국토안보부장을 지내고, FBI에서 근무한 이력이 있는 토마스 돈론을 임명했습니다.


하지만 돈론이 뉴욕시 경찰국 임시 수장으로 임명된지 일주일을 갓 넘긴 시점에서, FBI가 맨해튼 업퍼이스트에 위치한 돈론 임시국장의 자택을 압수수색하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앵커2> 연방수사당국이 신임 뉴욕시경 임시국장 자택은 왜 수사한 것인지, 추측성 발언과 논란도 많은거 같은데요. 어떤가요?


맞습니다. 지금 뉴욕시 행정부가 제대로 작동할 수 있느냐는 우려과 비판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신임 뉴욕시경 임시국장의 자택 압수수색이 이어지면서, 도대체 왜 수색을 했는지에 대한 관심과 궁금증이 커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행크 세인코프 정치전략전문가는, 이번 수사가 뉴욕시 행정부와 뉴욕시 경찰국에 매우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것이라고 우려했습니다. 특히 뉴욕시경찰국 내부에서도, FBI 출신의 수장이 온데 대해, 뉴욕시 경찰국 업무를 잘 모를 것이라는 생각이 많은데다, 오자마자 압수수색을 받으며, 리더십이 위태롭다는 지적입니다. 또한 업무지시와 수행에 있어 의심과 불신을 심어줄 수 있어, 리더십 결집과 수행에 좋지 않게 작용할 것이라는 조언도 나오고 있습니다.


<인서트>


한 소식통은, 연방수사당국과 뉴욕남부지검이 에릭애덤스를 잡기 위한 사냥에 나선것으로 보인다고 풀이하며, 애덤스 시장의 최측근은 그 누구도 연방수사방에서 자유롭지 않다는 메시지를 전한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앵커3> 이번 자택압수수색에 대해 돈론 임시국장은 어떤 반응인가요?


네 임명된지 2주도 채 안된 돈론 임시국장은, 전직 FBI 대테러 담당관 출신으로 내부적으로도 업무와 절차를 철저하게 잘 따르는 인물로 알려져있는 신망받는 인물이었던 것으로 전해집니다. 이에 일각에서는 그가 업무상 잘못했을리가 없다는 의견과 함께 FBI가 쏘려는 것이 도대체 무엇이냐는 의심섞인 목소리도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압수수색을 당한 바로 다음날, 돈론 임시국장은 성명을 통해, 9월20일 금요일 연방수사당국으로부터 자택압수수색을 당했다며, 그들은 자신이 약 20년 전부터 소유해온 개인 소지품 등을 압수해갔으며, 이는 뉴욕시 경찰국 업무와는 전혀 무관한 것들이었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경찰국 관련 압수수색이 아님을 재차 강조하며, 이와관련한 논평을 하지 않겠다고 전했습니다.


<앵커4> 뉴욕시 경찰국, 뉴욕시 소방국, 뉴욕시 행정부 고위급 관료 등 줄줄이 압수수색을 당하고 사임이 이어지고 있는 뉴욕시 시청도 머리가 아플 것 같은데요. 뉴욕시 행정부는 입장발표가 있었을까요?


네, 돈론 임시국장의 자택이 압수수색을 당했다는 소식을 전해들은 뉴욕시청 역시 즉각 성명을 발표했습니다. 파비앙 레비, 뉴욕시청 대변인은 수차례 말했듯 우리는 수사당국의 조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FBI 대변인은 논평을 거부했습니다.


돈론국장은 FBI에서 수십년을 일해온 베테랑 수사요원으로, 대테러조사 전담반으로 활동한 바 있으며, 약 20년 전, FBI 뉴욕 대테러방지 최고 수장을 맡았던 인물입니다.


그는 국토안보부에서도 근무한 이력이 있으며, 이후 민간 보안업체에서 근무해왔던 것으로 전해집니다.


<앵커> 네, 이하예 기자와 함께, 최근 뉴욕시 행정부와 에릭애덤스 뉴욕시장을 둘러싸고 진행중인 연방수사당국의 조사와, 진행상황에 대해 이야기 나눠봤습니다. 고생하셨습니다.




AM1660 K-라디오의 기사와 사진에 대한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COPYRIGHT ⓒ AM1660 K-Radio ALL RIGHT RESERVED

Recent Posts

See All

Comments


bottom of page